(구취)입냄새 없애는 4가지 방법, 한방에 해결하자

(구취)입냄새 원인

  • 구강 박테리아

    가장 흔한 입냄새 원인 중 하나죠. 구강 박테리아의 세균 증식으로 인해 구취가 발생해요. 구강 박테리아는 황화합물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구취가 발생해요. 또한, 구강 박테리아는 세균의 증식, 잇몸 염증, 치아와 관련된 중대한 문제, 충치 등에 매우 주된 원인입니다.

  • 각종 질환

    입냄새는 입 안에 있는 문제들로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대표적으로 소화기관, 간, 신장 등의 문제로 구취가 난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도한 위액이 나오면 위산의 냄새를 구취로 착각하게 되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시에요.

  • 흡연

    저도 흡연자여서 잘 압니다. 하지만 흡연할 당시에는 내가 구취가 나는지 모르고 있었어요. 심지어 다른사람이 저한테 “입냄새나” 라고 말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잖아요. 예의상 구취가 나더라도 말을 안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허다하죠. 흡연은 침의 분비를 감소시키며 유해물질이 입에 축적되기 때문에 세균이 증식하여 구취로 나타나게됩니다.


입냄새 관리방법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지켜야 구취로부터 멀어질 수 있습니다!

  • 올바른 양치질

    -어떤 음식을 먹든지 꼭 드신 후 양치질을 하세요.

    -탄산음료를 마셨다면 꼭! 30분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양치하세요.

    -치약을 많이 사용하면 깨끗해진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잘못된 생각입니다. 치약은 반드시 칫솔의 3분의 1 정도만 사용하셔야 구취를 제거할 수 있어요. 많이 사용해도 구취의 원인이 됩니다.

    -양치 후 거품이 나오지 않더라도 물가글을 하셔야합니다. 최소 10회 이상 물가글 하세요.

    -혀 클리너 사용하시는 것이 백태 제거 및 구취 제거에 탁월합니다.

  • 입 마름 방지

    -규칙적인 수분 섭취가 중요해요. 입이 마른다면 산소를 싫어하는 세균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구취가 발생할 수 밖에 없어요.

    -식사를 천천히 꼭꼭 씹어드시는 것이 좋아요. 음식물을 씹는 도중 침이 충분히 분비되기 때문에 평소에도 입이 마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는 구강청결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또한, 어쩔 수 없는 상황을 제외하고 과도한 가글 사용을 피하세요.

  • 치과검진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아요. 스케일링은 물과 초음파를 사용한 치아 및 잇몸 주변 치석을 제거하여 구취를 없애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이물질들이 굉장히 많아요. 스케일링은 보이지 않는 이물질을 제거하는게 매우 효과적이에요. 또한, 스케일링은 연 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비용의 부담이 적어요. 2023년 기준 15,000~17,000원 사이입니다.

입냄새 없애는 방법

입냄새 질환 치료

입냄새는 구강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간 질환, 역류성 식도염, 신장 질환, 당뇨병 등의 질환들이 구취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양치도 잘하고 생활습관도 잘 지키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구취가 난다면 반드시 다른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건강한 삶을 사는데 중요한 1순위 입니다.

  • 간 질환

    간 질환이 발생한다면 구취로 나타나요. 간 질환으로 인해 독성 물질이 몸에 축적되어 폐를 통해 썩은 냄새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다른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구취가 난다면 간 질환을 의심해보세요. “나는 아니겠지” 생각하시던 분들 중 많은 분들이 간 질환으로 인해 구취가 나는 경우가 흔해요.

  •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다들 아시다시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질환입니다. 동시에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위산의 불쾌한 냄새가 구취라고 오해할 수 있어요. 속쓰림, 소화불량, 과도한 위산분비가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역류성 식도염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신장 질환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독성 물질이 몸에 축적되어 구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신장 질환은 특히 조기 발견이 제일 중요한 질병이기 때문에 조금의 의심이라도 든다면 반드시 병원으로 속히 달려가시길 바래요.

  • 당뇨병

    당뇨병이 있다면 입냄새가 나게 됩니다. 당뇨병으로 인하여 케톤산이 증가하면 입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병은 그 자체로도 위험한 질병이지만 입냄새도 무시할 수 없는 증상이기 때문에 꼭 치료 받으시길 바래요.

입냄새 결론

입냄새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대인관계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이 되죠. 구취는 깨끗하게 양치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이죠. 하지만 위에 설명 드린 방법을 지키신다면 구취로부터 자유로워지실 수 있어요. 또한, 구취는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질환의 조기 증상일 수 있으니 만약 나지 않던 구취가 발생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다른 질병으로 인한 것인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취 없애고 자신감 있게 대화하세요! 밑에 1분짜리로 짧지만 효과는 매우 강력한 방법을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꼭 시청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솔루션방출 블로그

Leave a Comment